강화군은 최근 통합복지사업 컨트롤타워 구축을 통해 열악한 주거환경에 놓인 대상자를 찾아 적극 돕는 복지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사진은 대상자 주거 내부청소 지원모습. /사진제공 강화군청
강화군이 강화 복지사업 모델인 '통합 복지사업 컨트롤타워 시스템'을 구축, 복지사각지대 해소에 힘을 쏟고 있다. 최근 구축한 통합복지사업 컨트롤타워 시스템을 통해 긴급한 지원이 필요한 홀몸노인을 돕는 긍정적 사례가 이어지고 있다.

실제로 최근 군 사례관리를 통해 최초로 발견된 대상자는 홀로 거주하면서 열악한 주거환경와 우울증, 생활고, 영영실조를 겪으면서 시급한 도움이 필요한 상태였다.

이에 군은 통합복지사업 컨트롤타워를 통해 생계비와 주거비를 긴급 지원했다. 또 기초생활수급 신청 등 행정절차를 도왔으며, 민간기관과 연계해 식사와 각종 검진지원을 돕는 등 꾸준한 관리를 통해 일상생활 복귀를 적극 도왔다.

이러한 사정이 알려지면서 해당 대상자 자녀가 어려움에 처한 어머니를 부모님처럼 돌봐준 데 대해 강화군에 거듭 감사의 뜻을 표하기도 했다.
 
군 관계자는 “우리 군의 복지사업 모델인 통합복지사업 컨트롤타워 시스템이 빛을 발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촘촘한 복지 안전망을 통해 복지사각지대 발굴에 그치지 않고 문제해결과 사후관리까지 철저히 수행해 복지 강화군 건설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강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