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 "불법집회에는 강력한 제재조치 필요"
새정치 "어느 것 하나 정상인 것 없는 대한민국의 슬픈 자화상"

[시위대에 물대포 쏘는 경찰]14일 오후 서울 시청 서울광장에서 열린 민중총궐기대회에서 경찰이 시위대를 향해 물대포를 쏘고 있다. 포커스뉴스

 

53개 노동·농민·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민중총궐기 투쟁본부'가 14일 서울광장에서 정부를 규탄하는 '민중총궐기대회'를 열었다. 지난 2008년 광우병 촛불시위 이후 최대 규모인 서울 도심집회다.

이날 여야는 각각 '민중총궐기대회'에 대한 논평을 내 집회에 대한 확연한 입장차를 드러냈다.

새누리당은 이장우 대변인의 서면 브리핑을 통해 "법의 테두리 안에서 평화적으로 진행되는 집회는 보장돼야 한다"며 "하지만 합법적인 영역을 벗어난 불법집회에 대해서는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기 위해서라도 강력한 제재조치가 필요하고 이는 당연히 국가가 해야 할 일"이라고 강조했다.

이 대변인은 이어 "불법집회는 시위의 자유도 표현의 자유도 아니다"며 "오히려 집회에 참여하지 않은 국민의 자유를 침해하고 안전을 위협하는 심각한 범죄행위"라고 말했다.

덧붙여 관계 당국에 "합법적 집회는 보장하되 불법적인 집회에 대해서는 그 어떤 것도 용납하지 말고 법에 따라 단호하게 대처해주기를 당부한다"고 전했다.

반면, 같은 날 새정치민주연합은 정부에 "민중총궐기대회의 절규에 귀 기울여라"라고 촉구하는 논평을 냈다.

새정치연합 강희용 부대변인은 서면 브리핑을 통해 민중총궐기대회는 "비정규직, 쉬운 해고, 한중 자유무역협정(FTA), 쌀값 폭락, 전월세 폭등, 국정교과서, 가계부채 그 어느 것 하나 정상인 것 없는 대한민국의 슬픈 자화상"이라고 논평했다.

강 부대변인은 "박근혜 정권은 서울 도심 한복판에 모인 10만여 민중들의 목소리에 겸허히 귀 기울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민생을 외면한 최악의 독선적인 국정운영으로 만신창이가 된 민심의 현주소를 똑바로 직시하라"고 말했다.

그는 "새정치연합 소속 국회의원들은 시민보호관을 자임하고 시민과 함께 민중총궐기 대회에 참석하고 있다"며 "합법적이고 비폭력적인 집회를 경찰이 불법 집회로 호도하고 과잉 대응한다면 시민의 편에 서서 단호히 맞서 싸울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민주노총은 정부에 △일자리노동 △청년학생 △재벌책임 강화 △세월호 △사회공공성 △생태환경 △민주주의 등 총 7가지 부문에 대한 22개 요구안을 제시했다. 

[포커스뉴스] 한수연 기자

키워드
#N
저작권자 © 강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