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준영 국회의원 관련 간담회 개최, 환경부 측 "대책마련 연구용역 실시하겠다"

지난 28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강화 해역 환경쓰레기 유입 대책 마련을 위한 간담회가 열렸다/배준영 국회의원실 제공
지난 28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강화 해역 환경쓰레기 유입 대책 마련을 위한 간담회가 열렸다/배준영 국회의원실 제공

 

해를 거듭할 수록 심각해지는 강화지역 해양쓰레기 관리 대책이 마련될 전망이다. 환경부 측에서 문제 해결을 위한 연구용역 실시를 검토하겠다는 답변이 나왔다.

배준영 국회의원(중구·강화군·옹진군, 국민의힘) 주관으로 지난 28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강화 해역 유입 해양쓰레기 관리 강화 간담회'에는 ▲환경부 조희송 한강유역환경청장 및 진창균 유역계획과장 ▲인천시 전상배 도서지원과장 ▲강화군 이수진 안전경제사업국장 및 한재건 건설과장 ▲경인북부수협 이만식 조합장과 민병환 지도팀장 등 관련기관과 어민단체 등이 참석해 대책을 논의했다.

이 자리에서 배준영 의원은 “요즘 강화에선 ‘물고기 반, 쓰레기 반이다’, ‘바다 청소부가 된 것 같다’는 어민들의 하소연이 날로 커지고 있다”면서 “특히 최근 비가 잦고 곧 장마철이 오면 더 많은 쓰레기가 유입될 수 있는 만큼 개선방안을 찾기 위해 토론회를 개최했다”고 설명했다.

강화군과 경인북부수협은 “한강 및 임진강 하구 지역에 차단막을 설치해 강화 해역으로 유입되는 부유쓰레기를 초기 단계에서 사전 차단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또 조업 중 인양쓰레기 매수사업의 국비보조 제도화와 수매비용을 현재 6천 원에서 1만 5천 원~2만 원까지 현실화하는 방안을 환경부에 건의했다.

이에 대해 조희송 환경부 한강유역환경청장은 “환경부는 지난 2016년 서울시와 인천시, 경기도와 인천앞바다 쓰레기 처리사업 비용분담에 관한 협약을 체결하고 올해까지 5년 동안 연 80억 원 규모의 쓰레기 처리사업을 진행하고 있다”며 “오는 6월부터 협약 갱신을 위한 논의가 시작되는 만큼 강화군 해양쓰레기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관련 사업 확대 △새로운 사업 발굴 그리고 △충분한 예산 확보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입장을 내놨다.

특히 조희송 한강유역환경청장은 “강화 해양쓰레기 발생 원인 파악과 차단막 설치 가능 여부 등 대책 마련을 위해 연구용역 실시를 적극적으로 검토하겠다”고 답한 만큼 환경부 차원의 대책마련이 착수될지 관심이 쏠린다.

이와 관련 배준영 의원은 “‘종량제 실시’, ‘분리수거 및 소각 증가’ 등을 통해 생활쓰레기를 대폭 줄인 것처럼 책임소재 등을 분명히 하면 해양쓰레기 감소도 가능할 것”이라면서 “인천에는 큰 하천이 없지만, 한강 등의 영향을 받는 만큼 환경부 주관으로 인천과 서울, 경기 등 지자체와 관계부처가 함께 모여 공동 논의는 물론 종합적인 대책 마련을 위해 연구용역을 실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배 의원은 이어 “현재 해양쓰레기 수매비용에 대한 국비지원 근거가 없는 만큼 근거 마련과 예산 증액을 위해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차원에서도 힘쓰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강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