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휘조사팀 소방교 차재웅

당신의 작은 불편, 누군가를 지키는 큰 행동

 

며칠 전 안타까운 뉴스를 접했다. 긴급상항이 아닌 거 같은데 싸이렌을 울리며 길을 비켜달라는 구급차량이 맘에 들지 않아 차량 앞을 가로막고 실랑이를 벌이며 출동을 지연시키는 한 운전자의 모습이 고스란히 담긴 뉴스였다. 이 뉴스는 긴급차량을 운전하는 관계인뿐만 아니라 많은 일반 사람들의 공분을 샀다. 매우 안타까운 일이 아닐 수 없다.

얼마 전 모 방송국의 ‘심장이 뛴다’라는 프로그램에서「모세의 기적」프로젝트가 방송되어 사람을 살리는 골든타임의 중요성이 홍보가 되어 많은 사람들이 긴급차량이 지나가면 양보를 해주지만, 여전히 그렇지 않은 사람이 적지 않다는 것도 현실이다.

재난현장에 소방대원이 얼마나 빨리 도착하느냐에 따라 위험에 빠진 사람의 생사는 결정되고, 화재의 진압 여부가 판가름 된다. 심정지 환자 등 구급환자는 4분이내, 화재현장도 5분이내 도착 하였을 때 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다.

이 귀중한 4~5분, 즉 골든타임 확보를 위해 소방대원들은 항상 긴장 속에 근무 중이며, 재난 발생 시 현장에 빨리 도착하기 위해 위험을 무릅쓰고 중앙선을 가로 질러 운전하는 등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하지만 이런 노력에도 불구하고 현장을 출동하다보면 꽉 막힌 도로에서 싸이렌과 양보 안내 방송에도 ‘제 갈 길만 가면된다’, ‘나와는 상관없는 일’이라는 사고방식을 가진 많은 운전자가 여전히 소방차 앞을 가로막고 있다.

출동시간이 지연되어 누군가는 소중한 생명을 잃고, 누군가는 재산피해가 확대된다면 얼마나 안타까운 일인가? 당신이 막고 있는 소방차는 다른 누군가가 간절히 바라고 기다리는 긴급차량이다. 양보라는 몇 초면 행해지는 당신의 작은 불편이 누군가의 생명을 살릴 수 있으며, 재산을 지킬 수 있는 큰 행동이 될 수 있음을 명심하자.

키워드
#N
저작권자 © 강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