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수부 긍정 검토 강화군에 회신

강화군 부군수를 비롯한 수협, 어민대표 등이 해수부를 찾아가 잡경지역 어로확장을 건의했다.

접경지역 어로 확장, 지역 어민 숙원사업 청신호
해수부 강화군에 긍정검토 회신
4개지역 어로 확장 신설되면 소득증대 20% 기대

인천 강화군이 지역 어민들의 숙원사업인 접경지역 어장 확장을 위해 중앙정부와 협의하는 등 발 빠른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군은 지난 3월부터 어선안전조업규정 개정을 인천시, 경인북부수협과 함께 해양수산부에 지속적으로 건의해 왔다. 이에 해양부도 최근 이를 긍정 검토하고 있다는 뜻을 강화군에 알려왔다.
17일 강화군에 따르면 군이 추진하고 있는 어장 확장은 하점면 창후리에서 교동대교 사이, 교동도 남단, 서검도와 볼음도 사이 구역을 지선어장으로 지정하는 것과 기존 분지골 어장을 확장 등 모두 4개 구역이다.

강화군은 지선어장의 확장 필요성에 대해 접경지역에서의 어로 활동 제약, 각종 공익사업으로 인한 어장의 축소 및 갯벌퇴적, 서해 5도 주변어장 조업여건 개선에 대한 지역 어민들의 상대적 박탈감 해소 등이다.

군 관계자는 “해양수산부 관계자도 강화군의 의견대로 어업인들의 소득 확대를 위해 이를 긍정적으로 검토하고 있다.”면서 “어장이 확대되면 접경지역임을 고려해 출입항을 실시간 확인할 수 있는 V-pass, 레이더반사기 등 어선안전조업을 위한 장비 지원을 검토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강화군의 어장이 확장되면 약 118척의 어선이 신설어장에 출항하여 약 20% 이상의 어업소득 증대가 기대된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강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