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6회 강화고려인삼축제, 20일(토)21일(일) 이틀간 강화 고인돌 관장에서 개최

개성인삼의 본고장으로 알려진 인천 강화도에서 오는 20일(토) 오후 2시 개막식을 시작으로 21일까지 2일간 강화 고인돌 광장에서 ‘제6회 강화고려인삼축제’를 개최한다.

강화인삼의 역사성과 우수성을 알리고 인삼소비촉진을 위해 추진된 강화고려인삼축제는 2013년 시작됐다. 행사장에서 6년근 햇삼을 판매하는 등 차별화된 축제로 인해 해를 거듭할수록 행사장을 찾는 관광객과 소비자들이 늘어나 인천의 주요 축제로 자리 매김하고 있다.

고려인삼의 전통과 맥을 이어온 강화인삼은 효능 및 효과 면에서 타지방의 인삼보다 탁월하다. 특히 원기를 보호하고 혈액생성을 왕성하게 하며 폐 기능을 강화시키고 체내의 독을 제거하는 신비의 영약으로 알려졌다.

강화인삼은 고려인삼의 원산으로 고려 고종(1232) 때부터 재배가 시작되었다. 한국전쟁이 터지자 인삼의 본거지인 개성사람들이 이곳에 피난와 1953년부터 본격 재배가 이루어졌다. 인삼은 기후, 토양 등 환경조건이 무척 까다로워 세계적으로 우리나라가 적지이며, 그중 강화군은 6년근 인삼재배의 최적지로 손꼽힌다.

현재 강화군의 인삼경작은 약 1,420,000㎡에 연간 수삼생산량은 100t에 이른다.

축제장에서는 강화군과 인삼농협이 인증하는 강화 6년근 햇삼과 청정 강화 농수산물도 살 수 있다. 또한, 강화인삼 씨앗 옮기기, 강화인삼 경매, 강화인삼 한 채 달기 등 인삼을 주제로 한 다양한 체험과 볼거리, 먹을거리들이 준비되어 있다.

20일 개그맨 홍록기의 진행으로 열리는 개막식에는 태진아, 강남, 김혜연, 국악인 김영임이 출연하며, 21일에는 금잔디, 제이모닝, 윤수현 등 인기 가수의 축하공연과 지역 예술단의 풍성한 공연도 펼쳐진다.

강화도는 우리나라 5대 섬의 하나로서 사면이 바다로 둘러싸여 있어 해풍의 영향을 받는 천혜적인 기후조건과 미사질 토양과 질참흙으로 구성되어 있어 인삼재배 3대 요건을 겸비하고 있다.

강화인삼에는 내공과 흰색 심이 없이 육질이 단단하며 홍삼원료 중 천지 삼 비율이 높은 6년근이 생산되는 지역으로 1920년대에 특별구역으로 지정되기도 했다.

황우덕 축제 운영위원장은 "그간의 경험을 바탕으로 올해는 가을의 풍성함을 함께 즐기고 나누는 축제로 꾸몄다.  축제장에 오셔서 강화인삼의 효능도 직접 체험하시고 풍성한 축제 프로그램도 함께 즐기면서 강화관광의 멋진 추억을 만드시길 바란다."면서 "강화인삼은 고려 고종 때 재배가 시작되어 6·25 때 개성인들이 피난을 와 강화에서 인삼을 재배하게 된 것이 강화인삼 6년근의 효시이다."고 강조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강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