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추석에는 제사용품뿐만 아니라 과일, 송편 등 오르지 않은 물건이 없다는 것이 주민들의 하소연이다.

이런 와중에 물건값을 치르면서 일부 상인들이 카드결제를 거부하는 탓에 곳곳에서 실랑이가 벌어지기도 했다.

주민들과 관광객들은 유독 강화서만 상인들의 카드거부가 심하다고 불평한다. 특히 추석 대목을 톡톡히 본 강화읍 A 떡집은 카드결제는 안 된다면서 노골적으로 거부해 추석 전날 떡을 사려고 줄 서 있던 손님들의 기분과 눈살을 찌푸리게 했다.

또 다른 B 떡집 또한 유리창에 카드 결제 시 떡값을 10% 추가한다는 알림장을 당당하게 부쳐놓았다.

어디 카드결제를 거부한 곳이 이들 떡집 뿐이겠는가(?) 임금인상, 상권추락 등 상인들의 깊은 애로사항을 이해 못 하는 바 아니지만 전 국민이 90% 이상 사용하는 카드결제를 거부하고 물건값에 멋대로 붙인 수수료 10%를 추가로 받는 것은 일종의 불법행위임을 알아야 한다.

“불법행위를 당당하게 요구하는 지역은 강화밖에 없다.”라는 외지 관광객들의 볼멘소리를 우리는 곱씹어봐야 한다.

한 주민은 “대부분 소규모 가게에서 카드를 내밀면 상인들의 말투와 인상이 달라진다.”라며 분통을 터트렸다.

정부에서 소상인들에게 대한 지원책으로 카드수수료를 한자릿수로 대폭 낮추고 있다. 이러한 정부와 지자체의 지원은 아랑곳없이 손님들에게 현금을 요구하고 카드 결제 때 부과되는 3% 미만의 수수료를 10%로 올려 손님들에게 덤 땡이 씌우는 것은 일종의 바가지 상술로 밖에 볼 수 없다.

다수 강화지역 주민들은 옷, 외식, 문화생활 등을 30분 거리에 있는 김포, 일산, 인천, 서울 등지에서 해결한다, 이처럼 지역 상권이 외면당하고 추락하는 현실을 상인들은 간과해서는 안 된다.

외지로 나가는 손님들을 잡으려면 친절한 서비스, 가격차이 해소, 편하고 기분 좋은 소비가 될 수 있는 환경을 상인들 스스로 만들어 나가야 한다.

대교만 넘어도 주유소 자동차 유류 값이 리터당 100원 이상 차이가 난다. 똑같은 회사에서 받는 유류 값이 다리 하나 사이에 두고 차이가 나는 이유를 어디에서 설명들을 수 있을지(?) 주민들은 답답하다.

강화군이 강화사랑상품권을 발행해 재래시장, 골목상권을 살려보려고 많은 예산을 투입했으나 사실상 실패했다. 상품권 존폐에 대한 여론조사에서 60% 가까운 공무원과 주민들이 폐지를 지지했다.

원하지 않는 상품권 할당 구매에 따른 부담을 안고 있던 공직사회의 폐지주장이 주민들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 상품권에서 우리는 지역 소비를 촉진하고 무너진 상권을 살리는 것은 오로지 소비자와 상인들뿐이다는 사실을 알았다.

당부하지만, 상인들도 카드환영, 카드거부 무엇이 상권을 살리는 일인지 생각해 볼 일이다.

끝으로 강화군과 세무당국은 앞으로 카드거부와 카드 수수료 요구에 대한 단속을 철저히 해 더는 지역 상권 불신이 깊어지지 않도록 애써 주길 바란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강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