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임신과 행복한 출산을 위한
고위험 산모 지원과 미숙아 및 선천성이상아 지원

산모 지원사업 신청모습.강화군청 제공
산모 지원사업 신청모습.강화군청 제공

 

군은 저출산 시대 인구소멸위기를 극복하고자 다양한 모자보건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 행복한 임신! 행복한 출산!

행복한 임신, 행복한 출산을 위한 지원사업으로 ▲임신출산 건강관리를 위해 혈액검사, 영양제, 출산용품 등을 지원, 건강한 출산을 돕고 ▲산모신생아 건강관리를 위해 건강관리사를 파견, 산모의 영양관리, 모유 수유지도, 신생아돌보기 등을 지원하고 있다. 또한, 이용 시 발생하는 본인 부담금 일부는 환급해 주고 있다. ▲산전·산후 우울증 자가 검진을 통해 우울감 정도를 확인하고, 이를 해소하기 위한 다양한 방법 지도와 정신건강센터를 연계하고 있다.

◆ 고위험 산모 지원사업으로 출산율 향상!

난임부부를 대상으로 ▲소득기준에 상관없이 체외 및 인공수정 등 시술비를 지원하고 ▲한약재 3개월 지원, 침구치료 등 한의학적 난임치료를 지원하고 있다. ▲고위험 산모를 대상으로 중증 임신중독증, 전치태반, 고혈압, 당뇨 등 19대 고위험 임신 질환으로 진단받고 입원치료를 받은 임산부에게 진료비를 지원하고 있다.

◆ 경제적 부담완화 및 건강한 성장 돕는다..미숙아 및 선천성이상아 지원!

신생아의 선청성 장애 조기검진과 미숙아의 의료비 지원으로 경제적 부담 완화 및 신생아의 장애 발생 예방을 돕고 있다. ▲선천성대상이상 환아에게 외래선별검사비, 확진검사비, 특수조제분유 등 지원 ▲선천성이상아 및 미숙아에 인큐베이터지원, 긴급 수술비등 의료비 지원 ▲선청성 난청검사에 따른 외래진료비, 보청기 등을 지원하며, 건강한 성장 발달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이외에도 사회 노출 기피로 산전관리가 취약한 청소년 산모에게 약제비, 의료비 등을 지원하고, 수급자, 차상위계층 등의 출산가정에 기저귀 및 조제분유를 지원하는 사업도 추진 중에 있다.

군 관계자는 “다양한 모자보건사업을 통해 안정된 출산 환경 마련하여 산모와 아이가 건강한 첫 출발을 시작할 수 있도록 앞장서겠다” 고 말했다.

자세한 사항은 강화군보건소 홈페이지(https://www.ganghwa.go.kr/open_content/clinic/) 또는 건강증진과 건강증진팀(032-930-4068)에 문의하면 안내받을 수 있다.

저작권자 © 강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