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화군 사전승인 없이 고려천도공원서 행사 개최, 갈등 고조

지난 27일 강화군 송해면 고려천도공원에서 열린 '평화음악회' 진행 모습/양광범 기자

인천시민사회단체가 주관한 평화음악회 문화행사 개최를 두고 강화지역에서 후폭풍이 일고 있다. 행사 주최 측이 행사장소를 기존 교동도 월선포에서 고려천도공원으로 변경하는 과정에서 강화군의 사전승인을 받지 않은데다 송해면 주민들 행사 개최사실을 알리지 않았기 때문이다.
 
‘2020한강하구평화의배띄우기 조직위원회는 지난 27일 송해면 승포천 고려천도공원에서 ’평화음악회‘ 행사를 진행했다. 행사에는 약 80여 명이 참석한 것으로 확인됐다.
 
문제는 조직위 측이 공원 관리 주체인 강화군에 문화행사 개최와 관련해 어떤 협의도 없었다는 점이다. 더구나 해당 지역은 최근 월북한 A씨의 월북 추정경로 중 하나로 북한지역과 불과 1.8㎞ 떨어진 곳이어서 주민들이 외부인들이 대거 참여하는 행사에 민감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이에 더해 행사 참가자들이 사회적 거리두기인 2m 이격이나 마스크 착용 등에 일부 둔감한 모습을 보인 것도 지역사회의 우려를 자아내고 있다. 강화지역은 60세 이상 주민이 전체 인구의 40%에 근접할 정도로 초고령사회인 데다 아직 지역사회 전파가 없는 코로나 청정지역이기 때문이다.
 
군 관계자는 “인천시 보조사업 실적을 위해 지역사회와 교감 없이 무리하게 사업을 추진한 것”이라고 지적하며 “행사 주최 측과 인천시에 지역사회의 우려를 전달했다”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조직위 측 관계자는 "평화음악회 진행 전 수차례 교동면 주민들을 만나 행사 취지에 대해 설명하고 의견을 나눴다"며 "주민들이 행사 개최에 반대한다는 것은 강화군의 일방적인 주장일 뿐"이라고 반박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강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