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수산부는 29일부터 7월 10일까지 각 지자체의 해양쓰레기 관리 정책에 대해 해당 주민이 직접 평가할 수 있도록 설문조사를 실시한다. 설문은 행정안전부 국민참여플랫폼인 광화문 1번가(www.gwanghwamoon1st.go.kr)에서 이뤄진다.
 
해수부는 앞서 지난 2016년부터 전국 70여 개 기초지자체를 대상으로 ‘해양쓰레기 관리역량 평가’를 실시하고, 우수한 지자체에는 장관 표창과 포상금을 수여하는 등 혜택을 부여해 왔다.
 
올해에는 지자체 해양쓰레기 관리역량 평가에 국민들의 의견을 반영하기 위해 처음으로 국민 참여 설문조사를 실시할 계획이다.
 
이번 설문조사에는 평가대상인 연안 지자체에 거주하는 지역주민이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설문조사에서는 객관식 문항을 통해 각 지역의 해양쓰레기 관리 정책에 대한 만족도를 조사하고, 주관식 문항을 통해 개선사항이나 건의사항 등을 수렴할 예정이다.

해수부는 이 조사를 통해 지자체의 해양쓰레기 관리 정책에 대한 지역주민의 의견을 수렴할 뿐만 아니라, 해양쓰레기 문제에 대한 국민의 관심도 높일 수 있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해수부는 해양쓰레기 관리역량 우수 지자체는 이번 설문조사 결과 외에도 해양쓰레기 수거 실적, 관련 예산 규모 등과 전문가 평가 등을 함께 고려하여 선정할 계획이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강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