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 인천시, 강화군 긴장속 저지 방침

탈북 민간단체들이 오는 21일 강화군 삼산면 석모도에서 또다시 '쌀 보내기' 행사를 예고함에 따라 강화주민들의 긴장감이 커지고 있다. 이에 인천시와 강화군은 경찰 등 유관기관과 함께 행정력을 총동원해 이를 저지한다는 방침이다.

17일 인천시와 강화군에 따르면 다수의 탈북 민간단체들은 오는 21일 석모도에서 대북전단과 쌀 페트병 등을 석모도 바다에 띄워 북으로 보내는 행사를 진행한다고 예고했다. 이들 단체는 지난 6일과 7일에도 석모도를 방문했지만 삼산면 주민들의 저지로 무산된 바 있다.

이에 인천시는 강화군을 비롯해 인천지방경찰청, 중부지방해양경찰청 등 유관기관들과 대책회의를 갖고 대응방안을 논의했다.

인천시는 행사 예정단체에 강화주민들의 우려를 전달하고 행사 자제를 강력히 요청하기로 했다. 또 가능한 모든 행정력을 동원해 전단 살포 행위가 일어나지 않도록 할 방침이다.

경찰 역시 강화도 석모도 일대 경비를 강화했다. 특히 강화주민들이 전단 살포에 반대하는 강경한 입장이어서 탈북단체 관계자들과 주민들간의 마찰이 발생하지 않도록 예방활동을 강화하기로 했다.

시는 또 해경과 공동으로 이들 단체들이 해양에 띄우는페트병을 해양쓰레기로 규정해 단속과 수거를 시행하기로 했다. 아울러 석모도 항포, 사하동 선착장 등 대북전단 살포 시행 가능성이 높은 2곳을 코로나19 확산우려에 따른 집합금지 지역으로 고시하기로 했다.

인천시 관계자는 “전단 살포에 대한 주민 불안과 남북관계의 악화, 수도권에 코로나 19가 확산되고 있는 점 등을 고려할 때 관련단체에 전단 살포를 자제해 줄 것을 강력히 요청한다”며 “관계기관이 협력하여 가능한 모든 조치를 취하겠다”고 말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강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