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호 통일부 차관 강화 삼산면 방문 경찰, 주민 격려 *** 주민들, 잇딴 대북단체 물품살포 시도에 불안감 호소

서호 통일부 차관(좌측부터 4번째)은 16일 강화군 삼산면 석모도 항포를 찾아 대북단체들의 대북전단 등 물품살포 금지를 제도화하겠다고 약속했다./양광범기자

서호 통일부 차관은 16일 강화군 삼산면 석모도를 방문한 자리에서 빠른 시일 내에 대북 물품 살포 금지를 제도화 하겠다고 약속했다. 이곳은 최근까지 대북단체들의 대북 전단·페트(PET) 살포가 빈번히 이뤄지고 있어 주민들이 불안감을 호소해왔다. 

서 차관은 이날 강화경찰서와 해경강화파출소, 삼산파출소 등을 찾아 대북전단 살포에 대한 현장 대응태세를 점검했다. 이 자리에서 서 차관은 "남북정상 합의 위반이고 긴장조성을 하게 되면 남북간 평화 상태가 깨진다"며 "이는 우리도 마찬가지고 북측도 마찬가지로 평화는 서로 인내하면서 지켜야 한다"고 덧붙였다.
 
서 차관은 이어 최근 '순교자의소리' 등 대북 선교단체 등이 쌀을 담은 페트병을 바다를 통해 북한으로 띄워 보내려고 시도한 삼산면 항포 포구를 찾아 주민들과 면담했다. 당시 이들 단체들은 주민들의 반발로 실제 페트병 등을 살포하지는 않았다.

이자리에서 삼산면 주민들은 "대북살포물품은 대다수가 마을로 되돌아와 쓰레기 처리가 매우 어렵다"며 "남북관계가 경색될 때마다 접경지역 주민들은 불안감에 휩싸이고 경제적 어려움에도 직면한다. 남북간 화해 평화를 바라고 있다"고 호소했다.
 
이에 서 차관은 "가장 빠른 방법으로 법적근거를 마련하겠다"면서 "대북 물품 살포 단체에 대해 최근 수사 의뢰 등의 조치를 취했으며, 이러한 문제가 빨리 해결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답했다. 이어 "국민들이 불안한 심정을 호소하지 않게 안심도 시키고 남북간의 긴장 분위기 조성을 방지하는 데 정부가 더 노력을 쏟겠다"고 덧붙였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강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