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일 강화 선원면에서 기자회견

일본 강제징용·‘위안부’ 피해자와 유가족 단체인 태평양전쟁희생자유족회 양순임 회장은 1일 오후 인천 강화군 선원면의 알프스식당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정의기억연대 해체와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의원 사퇴를 요구했다.

양순임 회장은 "고(故) 김학순 할머니를 비롯한 세분의 '위안부' 등 총 35명의 원고단이 일본으로 건너가 한일협정 이후 최초의 대일소송을 벌일 때만 해도 정대협은 존재하지 않았고, 윤미향씨는 소속단체도 없이 원고단에 끼고 싶어했다"며 "그날 이후 윤미향 등은 일본군 '위안부' 문제를 해결하는 데 앞장서겠다며 정대협을 만들었고, '위안부' 할머니들에게 접근하며 활동반경을 넓혀왔다"고 주장했다.

양 회장은 일본정부 최초로 위안부문제에 대한 사죄의 뜻을 밝힌 이른바 1993년 8월 고노담화 이후 일본정부가 위안부 할머니들의 생존과 생활 실태를 조사하고자 했지만, 정대협(정의연)의 반대로 이뤄지지 않았다고 강조했다.

그는 "유족회가 적극 나서 일본정부의 피해자 증언 청취를 성사시켰지만 정대협의 반대로 잘 이뤄지지 않았다"며 "1995년 아시아여성기금, 즉 일본 민간기구 차원에서 위안부 할머니들의 보상안을 제시했을때도 정대협 관계자들이 나서서 반대해 많은 할머니들이 생계차원의 보상조차 받지 못했다"고 주장했다.

양 회장은 최근 불거지는 문제에서 보듯 정의연은 단체존속을 위해 위안부 할머니들을 이용한 것이라며 날을 세웠다. 그는 "정의연 단체 존속을 위해 할머니가 필요한 것이지 할머니를 위한 단체가 아니였음이 명명백백하게 드러났다"며 "최근 문제가 윤미향 개인의 비리 프레임으로 몰고가는 것도 잘못됐고, 각종 비리의 시궁창이 되고 있는 정대협(정의연)도 존속돼서는 안된다"고 지적했다.

끝으로 양 회장은 "정의연과 이전의 정대협이 그 시작은 순수했을지 모르나 이번 이용수 할머니 지적처럼 정의연은 일본군위안부할머니들을 대표하는 단체로써 도덕성을 상실했다"며 "당연히 검찰에서 정의연과 윤미향씨 수사를 통해 죄상을 낱낱이 밝히겠지만 이미 정의연이 수십년 동안 할머니들의 눈과 귀를 가린채 국민들을 상대로 사기를 친 단체에 불과하다는 것이 드러난 만큼 사법처리에 앞서 먼저 해체되는 것이 마땅하다"고 주장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강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