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화군 영상회의실에서 아프리카열병(ASP) 관련 강화군 가축방역심의회를 개최하고 있다. (사진=강화군청)

강화군, 아프리카 돼지 열병(ASF) 특별조치 결정
모든 양돈농가 예방적 살처분 실시
국가위기 사전예방 차원 선제 결정
예방적 살처분 농가 100% 보상, 농림축산식품부에 건의

 
 
강화군은 아프리카 돼지 열병(ASF)의 차단을 위해 관내 모든 양돈농가 돼지(약 3만8천마리)를 살처분할 예정이라고 28일 밝혔다.
군은 27일 강화군청 영상회의실에서 유천호 강화군수를 비롯해 농협 강화군지부장, 인천보건환경연구원장, 축협장, 강화경찰서장, 강화소방서장, 해병 5연대 군수참모, 강화양돈협회, 중앙기관 지원인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아프리카 돼지열병(ASF) 관련 강화군 가축방역심의회를 개최했다.
이 자리에는 인천시 행정부시장, 농림축산검역본부장도 참석했다.

이날 심의회에서는 아프리카 돼지열병(ASF)의 전파 정도가 매우 중하다는 판단과 함께 국가위기 사전예방 차원에서 선제 특별조치가 필요하다는 결론을 내렸다.
따라서 확진 3km 이내 농가와 살처분 희망 농가뿐만 아니라 나머지 양돈농가에 대해서도 예방적 살처분을 할 방침이다.
예방적 살처분 농가에 대해서는 100% 보상이 이뤄질 수 있도록 정부에 건의했다.

유천호 군수는 “ASF의 조기종식과 확산 원천 차단을 위해 농림축산식품부에 발생농가 3km 이외의 예방적 살처분 농가에 대해서도 조건 없는 100% 보상과 국비지원을 건의한다.”라고 말했다.

한편, 강화군은 태풍 ‘링링’으로 재산피해 71억 원을 입어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됐다. 이번 아프리카 돼지 열병(ASF) 사태로 어려운 고비를 맞고 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강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