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오 저어새 생태마을 전경

강화군은 수산업의 지속적인 성장을 위한 ‘해양수산업 활성화 종합대책’을 2일 발표했다.

군은 수산업에 대한 현황 및 문제점 등 전반적인 사항에 대한 진단을 통해 어민들의 소득 증대는 물론 새로운 사업 발굴과 현실적인 지원 대책을 통해 수산업을 군 성장동력의 한 축으로 삼겠다는 방침이다.

이에 어항 시설 보수보강 사업에 25억 원, 강화새우젓 포장용기, 포장재 등 지원에 5억 2천만 원, 점농어‧꽃게‧조피볼락 방류 및 조개류(가무락) 종패살포 지원사업에 4억 원을 투입할 계획이다.

화도면 후포항이 ‘어촌뉴딜 300 공모사업’에 선정되면서 이곳에 2019년부터 2020년까지 2년간 87억 원을 투입되며, 갯벌 탐방로 및 전망대 설치, 밴댕이마을 특화거리 조성, 어업기반시설 확충 등 복합형(국민휴양 및 수산특화)사업이 진행 중에 있다.

군은 올해 해양쓰레기 수거·처리를 위해 19억 원의 예산을 편성했다. 또, 해양쓰레기 수매 사업 확대, 장마·태풍 등 집중호우에 대비해 염화 수로에 부유 쓰레기 차단막 설치 등을 할 예정이다.

특히 바다와 갯벌 자원의 생태관광 활성화를 위해 지난해 행정안전부 공모사업에 선정된 분오저어새 생태마을 조성사업(25억)과 동검도 행복검문소 조성사업(5억)이 추진된다.

내년에는 교동면 동산리 생태마을 조성사업을 공모할 계획이다. 또한, 동막해변 일대는 해양수산부 제3차 연안정비사업으로 친수호안, 친수공원, 해안 산책로 조성 등 총 41억 원을 신청한 상태이며, 올해 12월 사업이 확정되면 앞으로 동막해변 일대는 강화군의 대표적인 갯벌체험 공간을 넘어 문화·휴식 공간으로 재탄생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 밖에도 안정적인 어업활동을 도우려고 노후기관 교체사업, 어선사고 예방시스템 구축사업, 소형 태양광 시설보급사업, 선박 자동 입출항 시스템 보급사업을 지원하고 있다.

왕새우 양식장 소독제 및 수질안정제 지원사업(3억), 각종 어선 재해 보험(2억), 청년어업인 어촌정착 지원금 등을 지원한다.

유천호 군수는 “해양수산업 활성화를 위한 구체적 실시계획 용역에 이번 달 착수할 계획”이라며 “강화의 기존 역사·문화·관광자원과 더불어 해양자원이 강화군 발전동력의 한 축을 담당할 수 있도록 해양수산업 활성화에 총력을 기울이겠다.”라고 말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강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