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화일반산업단지에서 공장신축 공사가 한창 진행 중이다(사진=강화신문)

 

“산업단지가 오픈하면 외국인들이 수천 명 몰려온다는데……. 걱정이 많습니다.”  강화군의 한 주민이 막바지 공사가 한창인 강화 일반산업단지에 대한 우려를 나타냈다.

강화군은 강화읍 옥림리 일원 46만㎡ 부지에 조성되고 있는 강화 일반산업단지는 11월 현재 59개 기업이 분양 계약을 완료해 84%의 분양률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이 중 44개 업체가 입주 신청을 마쳤으며 핌 코리아 등 6개 업체는 내년 초 가동을 목표로 하고 있다, 공단측은 공장 가동이 본격화 되면 지역 주민들을 우선 채용하고 지역경제 발전에도 일조하겠다는 뜻을 군에 전달했다고 한다.

지역에 변변한 일자리 하나 없는 강화군으로서는 산업단지를 통해 인구증가와 일자리 창출, 그리고 짭짤한 세금까지..... 일거양득인 이 사업에 대해 원스톱 행정처리 등 적극적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

강화 일반산업단지 입주가 완료되면 7,500여 명의 직, 간접 고용창출 효과와 약 6,500억 원의 경제 파급 효과가 기대되기 때문이다.

이상복 군수 또한 “강화 일반산업단지에 기업들이 입주하는 시점이 강화 경제 발전의 원년으로 생각한다.”라면서 “고용창출과 경제발전의 기회에 군민과 관내 업체가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했다.

하지만, 마냥 좋아라 만 할 수 없다는 지역내 반론도 만만치 않다, 우선 공장이 가동되면 밀려들 외국인 등 낯선 사람(외지인)들에 대한 안전 대책, 지역 주민들과의 갈등 문제, 주택, 문화시설 등등 부속시설과 안전장치들이 전혀 마련되지 않는 상태에서 공장 가동만 서두르고 있으니 ..... 주민들은 걱정이 많다는 지적이다.

그런데 군청, 경찰, 공단운영 주체인 인천상공회의소, 어느 기관에서도 산업단지 가동에 따른 향후 예상 문제점에 대해서는 입을 닫고 있다.

그래서 주민들은 불안하다.

현재 정부의 다문화정책 다양화로 외국인 노동자가 빠르게 증가하면서 국내에 머무는 외국인 체류자가 어느덧 100만 명을 돌파했다고 한다.
또한, 불법체류자들의 내국인 살인 등 도를 넘는 무차별 범죄가 점차 우리 사회를 뒤흔들고 있다. 이는 사회적 단속 시스템이 외국인 증가속도에 따라가지 못한 탓이 크다.

일자리 창출, 인구증가, 지역경제 발전 등 산업단지가 가져다줄 다양한 실익도 절실하지만, 이면에 그로 인한 폐해(弊害) 대책도 중요하고 시급하다, 내년이면 많은 기업이 입주해 본격 가동을 시작할 것이다.
이에 산업단지 주변과 강화읍내에서 어렵지 않게 외국인들을 볼 수 있을 것이고 다국적 상가, 음식점 간판도 낯설지 않게 강화주민들의 생활 속에 스며들 것이다.

준비 없이 공단이 문을 열고 수천명의 종사원들이 들어오면 기존 주민들과의 마찰과 갈등 뿐 아니라 유흥, 윤락, 폭력배 등 음성적 요소들이 주택가에 안착해 주민생활을 위협 할 것이고  결국 그 폐해는 고스란히 주민 몫으로 남는다.

강화군을 비롯한 관련 기관들은 산업단지 가동 전까지 전문기관에 의뢰해서라도 예상되는 폐해가 무엇인지? , 정확한 진단을 받을 필요가 있다. 발생하지도 않은 일에 힘을 쓰냐는 볼멘소리도 나올 수 있으나 준비하고 대비해서 나쁠것은 없다.

또한, 환경문제도 간과해서는 안 된다, 지역의 애물단지로 남아 있는 하점 공단 폐해가 면밀한 대책 없이 경제우선 정책만을 고집해 벌어진 결과로 버려진 오·폐수는 주변 환경과 주민들의 건강까지 위협한 사실이 전문기관의 조사를 통해 밝혀졌다.

일반산업단지 역시 부지조성 초기에 건설폐자재(아스콘) 수천톤을 외지에서 반입해 불법 매립한 사실이 적벌되어 물의를 이르킨 적이 있다. 

득(得)이 있으면 반드시 실(失)이 있는 법이다, 이익이 크다고 해서 폐해를 간과한다면 강화도가 지금까지 추구하고 지켜 온 사람, 청정, 역사, 문화, 관광의 가치는 공장 굴뚝 연기 속으로 사라질 수 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강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